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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념 및 도입배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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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정서비스헌장은 행정기관이 제공하는 행정서비스의 기준과 내용, 이를 제공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및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등을 구체적으로 정하여 공표하고, 이의 실천을 시민에게 약속하는 것을 말합니다.

도입배경

행정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난 50년간 유지되어온 행정서비스 전달체계의 구조를 일대 쇄신할 필요성 제기

서비스 제공방식을 고객중심으로 전환하여 시민이 일방적 수혜자가 아니라 적극적 선택권자임을 홍보하고 규제와 절차중심의 공무수행행태와 조직문화를 고객과 결과 중심으로 전환하며 고품질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경쟁과 경영의 원리 도입

「깨끗하고 공정한 정부」를 원하는 국민의 기대 충족

행정서비스의 투명성을 확보하여 서비스제공에 따른 부정과 부패의 방지를 통해 모든 국민에게 공정하고 평등한 서비스의 제공을 약속하여 특혜나 이권의 여지 근절

고객위주의 행정서비스체계를 구축하는 계기 마련

量보다 質적인 측면에서 서비스를 제공토록 서비스 행정체계를 개선, 공무원중심의 행정에서 고객지향적인 행정으로 전환하고 고객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자세를 정립

행정의 투명성 확보 및 주민만족도 향상에 기여

서비스 이행기준·절차 등을 구체적으로 제시함으로써 행정의 신뢰성· 투명성을 확보하고, 주민만족도 향상에 기여

우리구에서는

  • 1999년 6월 25일 : 행정서비스헌장심의 위원회를 구성
  • 1999년 7월 1일 : 3개과 (건축과, 지방세과, 환경위생과)에서 행정서비스헌장을 시범적으로 제정 운영
  • 2000년 3월 : 민원업무위주 3개 헌장에서 10개 헌장으로 확대 운영
  • 2000년 7월 1일 : 행정서비스헌장을 제정 공표
  • 2001년 4월 4일 : 행정서비스헌장제정및운영규정(훈령제57호)을 발령
  • 2001년 9월 19일 :행정서비스헌장 8개항을 개정
  • 2002년 9월 10일 : 행정서비스헌장 8개항을 개정하여 운영
  • 2003년 12월10일 : 통합헌장과 23개 개별서비스 이행기준을 제정
  • 2004년 9월 17일 : 14개 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제·개정하여 동구청 전체가 행정서비스헌장을 제정
  • 2005년 : 8개 행정서비스헌장 제.개정
  • 2006년 : 11개 행정서비스 이행기준을 수정.보완하여 개정
  • 2007년 11월 8일 : 16개 헌장을 제.개정
  • 2008년 7월 : 15개 헌장을 제.개정
  • 2011년 12월 : 25개 헌장을 제.개정
  • 2012년 : 직제개편에 따른 10개 행정서비스헌장을 개정
현재 콘텐츠 업무 담당자는 이정엽 (자치행정과) ☎ 052-209-3163 입니다.
최근 업데이트 : 2016-07-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