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공개

예산편성에 바란다  보기

구에 필요한 사업 건의

  • 작성자 정수미
  • 조회수 69
  • 작성일 2023-05-07
“우리 구에 필요한 상업을 건의 해 주세요”
를 보고 늘 생각 해 왔던 부분이 있어 글을 올립니다.

제가 울산 동구에 이사 와서 애향심 가득한 마음으로 생각하던 부분을 지인들에게 이야기하던 것이 두 가지가 있습니다. 누군가는 동구에 건의를 해보라고 했지만 아이스박스의 냉매제 재활용으로 건의를 했다가 좌절한 기억이 있어 늘 생각만 해 왔던 것 같습니다.
그런데 마침 이런 사업이 있어 현실적으로는 가능할지 모르겠지만 이 기회를 빌어 제 생각을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지하주차장사업

부산 광안동에 가면 수영지하주차장(부산시 수영구 광일로 7)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2000년 초부터 넓은 규모로 저렴하게 사용되고 있어 주차난이 심각한 동구에도 이런 시설이
생기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공사조건도 지리적은 조건이 동구와 비슷한 바닷가 인근이라 괜찮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해 보았습니다.
위치적인 부분은 학문로 쪽이 좋지 않을까 생각을 했습니다.
주차장 입출구(여러 곳으로)는 주택가 쪽으로 만들고 주차장은 도로 밑과 학교 아래쪽을 활용하여 주차장을 만들면 꽤 넓은 면적을 주차장이 형성되어 좋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학문로의 도로면이 좁지 않고 주변에 학교도 많아서 지하에 주차장을 만든다면 부지 활용도 면에서 이점이 많다고 생각되었습니다.
수영지하주차장은 형성된지 20여년이 지난 곳이라 동구에서 보완을 해서 형성하면 쾌적한 주차장을 만들어서 동구의 고질적인 주차난을 해결할 수 있지 않을 까 생각 해 봅니다.

카페거리사업

제가 2010년쯤 울산에 이사를 왔습니다.
그 때는 32번 국도라도 불렸던 것 같은 데 지금은 검색해 보니 ‘대송로’라고 되어 있는 도로를 보며 정말 예쁘다고 생각했습니다.
협성문구가 있는 길부터 쭈욱 화정공원과 화정주민센터쪽까지 꽤 수령이 많아 보이는 은행나무가 가로수로 예쁘게 심어져 있습니다. 봄, 여름에는 초록초록해서 너무나 예쁘고 가을에는 황금 빛이라 너무 예쁜 길입니다.
하지만 주변에 불법주차와 포켓식주차장으로 예쁜 길이 지저분해 보일 때가 많아서 너무 아쉬웠습니다.
이 길을 주차 없는 거리로 만들고(차가 없으면 더 좋겠지만 그 부분은 힘들 듯 해서) 바닥을 벽돌타일처럼 예쁜 타일로 조성해서 카페거리를 만들면 좋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물론 카페조성사업도 하며 간판디자인이나 카페디자인도 동구와 함께 진행하면 더 아름다워지지 않을까 생각도 해 봅니다.
풍광이 예쁜 일산 해수욕장과도 가깝고 카페투어가 유행이라 카페거리로 SNS홍보만 조금 이루어지면 강원도처럼 관광명소로도 충분히 입소문이 날 것 같습니다.

글과 함게 사진은 파일로 첨부합니다.






관리자 답변

  • 담당자명교통행정과 / 도시과
  • 처리일자2023-05-12
<관내 지하 공영주차장 조성, 대송로구간 카페거리 조성(주차면 삭제 부분) 건의 답변>

안녕하세요, 교통행정과 오형래입니다.
먼저, 동구 구정에 관심을 가져주심에 감사드리며,

귀하께서 제안하신 첫 번째 사업은 '관내 지하 공영주차장 조성'건 입니다.
현재 우리과에서는 내년에 관내 종합주차여건에 관한 조사용역을 시행할 예정이며,
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주차장을 조성 할 계획이 있습니다.

대규모 재원이 투자되는 만큼 지하 주차장 건립에 관해서는 장기적인 검토가 필요해 보입니다.
그 외 우리구 도시과에서 남목재생사업 일환으로 지하주차장 조성사업 건립계획이 있습니다.

두 번째 사업은 '대송로구간 카페거리조성(주차면 삭제)'건입니다.

현재 대송로 일대는 심각한 주차난 등으로 주민들이 불편을 겪어, 주차면 삭제는 힘들 것으로 검토되며,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동구청 교통행정과 교통시설팀(☎209-3725)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대송로구간 카페거리 조성 건의 답변>

안녕하세요. 도시과 이은지 입니다.

먼저, 동구 구정에 관심을 가져주심에 감사드리며,

귀하께서 제안하신 사업 두 번째 사업은 '대송로구간 카페거리조성'건 입니다.

일반적으로 카페거리의 경우 관광지 또는 대규모 주차장 반경 300-400m 이내에 위치해 있으며 거리 내에 많은 카페 점포를 입점되어 조성되고 있습니다.

제안하신 대송로 구간은 일반주거지역으로 주로 인근 주민과 학생들이 이용하고 있으며,
현재 카페3개소, 다방2개소로 카페거리로 불리우기에는 점포수가 부족한 것으로 사료됩니다.

또한 일산해수욕장에서 도보 이용시 약 20분이 걸리는 거리(반경700m-800m)로 관광객을 유치하기에는 다소 어려움이 예상되며,
보도개선 부분은 건설과 업무로 보도개선 시 디자인 지원을 검토하겠습니다.

문의사항이 있으실 경우, 동구청 도시과 디자인팀(☎209-3877)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현재 콘텐츠 업무 담당자는 이우정 (기획예산실) ☎ 052-209-3044 입니다.
최근 업데이트 : 2024-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