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업신고 원스톱 서비스

폐업신고 원스톱 서비스란?

생활 밀접형 56개 업종의 폐업신고 시 세무서와 구청을 각각 방문할 필요없이 한곳에서만 신청하면 두 기관의 협업을 통해 일괄 폐업신고 처리되는 민원편의 서비스

업무흐름도

업무흐름도

민원인이 시·군·구청 또는 국세청(세무서)에 인·허가영업 폐업신고서 및 사업자등록 폐업신고서 동시 제출 또는 사업자등록 및 인·허가관련 통합폐업신고서 제출 기관간 자료전송

이미지 확대보기

법적근거

  • 민원처리에 관한 법률 제14조 및 동법 시행령 제12조제8항
  • 어디서나 민원처리제 운영지침(행정안전부 예규 127호)

신청방법

민원인이 사업자등록 폐업신고서와 인․허가 관련 폐업신고서 또는 통합 폐업신고서를 접수기관에 신청

유의사항

폐업신고 원스톱서비스는 접수처가 일원화 될 뿐 해당 서류가 반드시 각 기관에 모두 도착하여 검토된 후 폐업처리가 완료되므로, 폐업신고 취하는 민원처리가 완료되기 이전만 가능함

통합 폐업신고로 접수할 수 있는 민원의 종류

폐업신고 원스톱서비스 통합신청서 다운로드

현재 콘텐츠 업무 담당부서는 민원지적과 (☎ 052-209-3822) 입니다.
최근 업데이트 : 2024-08-16